6588번: 골드바흐의 추측
각 테스트 케이스에 대해서, n = a + b 형태로 출력한다. 이때, a와 b는 홀수 소수이다. 숫자와 연산자는 공백 하나로 구분되어져 있다. 만약, n을 만들 수 있는 방법이 여러 가지라면, b-a가 가장 큰 �
www.acmicpc.net
문제를 맞히기보다는, 소수 판정에 대해 짧고 간결한 코드를 연습한다는 느낌으로 풀어보자.
소수 판정시 sqrt(n)까지의 수들까지만, 그리고 홀수의 경우만 나눠보면 시간을 크게 줄일 수 있는 것 같다. 이 문제는 홀수만 판별하면 되서 짝수인 경우는 생각 안했다. +골드바흐의 추측이 틀릴 것은 아예 생각을 안했다.
#include <cstdio>
#include <algorithm>
#include <cmath>
using namespace std;
bool isPrime(int n){
int root = sqrt(n);
for(int i=3; i<=root; i+=2){
if(n%i==0)
return false;
}
return true;
}
void gold(int n){
for(int i=3; i<=n/2; i+=2){
if(isPrime(i) && isPrime(n-i)){
printf("%d = %d + %d\n",n,i,n-i);
break;
}
}
}
int main(void){
int n;
while(1){
scanf("%d", &n);
if(n==0)
break;
else
gold(n);
}
}
'BOJ 길라잡이' 카테고리의 다른 글
[C/C++ 백준 7569번] 토마토 (Silver 1) (0) | 2020.10.13 |
---|---|
[C/C++ 백준 1644번] 소수의 연속합 (Gold 3) (0) | 2020.10.12 |
[C/C++ 백준 2580번] 스도쿠 (Gold 4) (0) | 2020.10.11 |
[C/C++ 백준 2661번] 좋은수열 (Gold 4) (0) | 2020.10.11 |
[C/C++ 백준 2485번] 가로수 (Silver 4) (0) | 2020.10.11 |